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지도사 인적자원분야] 조직행동론 시험 난이도 & 출제경향

:: [자격증] 경영지도사/기출문제

by kinnof 2016. 10. 8. 23:01

본문

[2016 경영지도사 인적자원분야] 조직행동론 시험 난이도 & 출제경향

 

 

 

 

 

 

 

 

2016년 8월 20일 무덥고 습한 날씨 속에 경영지도사 2차시험이 있었습니다.
경영지도사에는 4개의 취득분야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있을 겁니다. 재무관리분야, 마케팅분야, 인적자원관리분야, 생산관리분야가 있는데, 최근 가장 많이 응시하고 있는 순으로 나열하면, 마케팅분야 > 재무관리분야 > 인적자원관리분야 > 생산관리분야 랍니다.

 

 

 

 

음.... 그렇담...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분야는 인기가 없는건가요? 아니면 전망이 좋지 않은 건가요?
질문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분야는 경영지도사 초창기때.. 그러니까 80~90년대에는 취득분야로 인기가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지금은 상대적으로 수험공부가 용이한(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분야로 몰리는 요인이 큰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분야의 응시자수는 최근 2년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응시자수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시험문제가 어려워짐을 시사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혹시 인적자원관리분야로 경영지도사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가급적 빨리 도전하시는 방법도 전략이면 전략이라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바로 본 포스팅 들어가겠습니다 ^^

 

 

 

 

 

1. 경영지도사 조직행동론 시험출제 난이도

2016년 경영지도사 조직행동론 시험의 난이도는 예년에 비해 높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다만, 일부 문제에 있어 개인수준 뿐만아니라 조직구성원의 관계를 묻는 광범위한 유형이 출제됨에 따라, 과거 기출문제 범위 위주로 학습한 수험생에게는 답안을 작성함에 있어 쉽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이 되어집니다.

 

 


2. 경영지도사 조직행동론 각 시험문제별 내용분석

출제 내용을 조직행동론 분석수준으로 보면 

1) 개인수준에서 자극, 욕구, 성격에 관한 30점 문제와 감정노동과 동기부여이론인 2요인 10점 배점인 2문제  
2) 집단수준에서 LMX 리더십과 명목집단법으로 10점 배점인 2문제, 
3) 조직수준에서 Lewin의 조직변화 3단계가 30점 배점이었습니다.

위와 같이 세 수준에서 배점은 차이가 있으나 고루 출제되었고, 작년과 마찬가지로 동기부여와 리더십 부분은 약방의 감초처럼 출제빈도가 높았던 대신, 10점 배점으로 출제되었습니다.

 


3. 경영지도사 조직행동론 시험 출제경향 및 앞으로의 수험 대책

경영지도사 조직행동론은 기출문제가 지속적으로 누적되면서, 각 수준과 주제를 망라하여 출제되었기에 출제빈도가 높은 분야만 공부하기는 위험하다고 봅니다. 특히 올해 개인수준에서 자극, 욕구, 성격의 개념 및 유형과 조직구성원 행동관리 기법과의 관계에 관한 1번 문제가 광범위한 주제여서 답안작성하면서 구조화와 분량으로 애쓰셨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개인수준 뿐 아니라 집단수준과 조직수준까지도 아우르는 문제도 예상해 볼 수 있기에 각 용어의 개념들을 확장시켜 보는 학습이 필요하겠습니다.

 

 

 

 

4. 2016년 제31회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분야 조직행동론 시험문제

【문제 1】 조직행동론에서 접근하고 있는 인간행동 분석의 주요 관점은‘자극(stimuli)’,‘욕구(need)’및‘성격(personality)’으로 설명할 수 있다.‘자극’과‘욕구’및‘성격’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조직 구성원 행동관리 기법과의 관계를 논하시오. (30점)

문제 2 르윈(K. Lewin)의 조직변화(organization change) 3단계 모형의 단계별 개념 및 추진방안을 논하시오. (30)

문제 3 LMX(leader-member exchange)이론의 내집단(in-group)과 외집단(out-group)의 개념과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

문제 4 허즈버그(F. Herzberg)의 이요인이론(two-factor theory)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

문제 5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개념과 감정노동시 나타나는 감정표현 3가지를 설명하시오. (10)

문제 6 집단 의사결정 기법 중 명목집단법(nominal group technique)의 각 단계와 이 기법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0)

 

 

 

5. 2016년 제31회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분야 조직행동론 시험문제 모범답안

* 답안 바로가기 링크 :  http://cafe.naver.com/kinnofedu/1493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