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지도사 자격증 재무관리분야(재무관리) 시험 출제경향

:: [자격증] 경영지도사/기출문제

by kinnof 2016. 9. 20. 16:42

본문

경영지도사 자격증 재무관리분야(재무관리) 시험 출제경향

 

2016년도 제31회 경영지도사 2차시험 [2016.8.20]

 

 

 

 

.

 

공인회계사 시험(CPA)에도 경영지도사와 같은 재무관리과목이 있습니다. 

 

물론 공인회계사 시험과 경영지도사 (재무관리분야) 시험은 출제형태 및 난이도 면에서 다릅니다. 자격증마다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자격증이 더 어렵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공인회계사의 재무관리가 더 깊이 있게 출제되므로 간략하게나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경영지도사 재무관리분야(회계학)와 마찬가지로 답안은 지면 관계상 맨 아래에 링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분은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경영지도사 재무관리분야의 재무관리는 불과 2012년까지만 해도 이론(총론)에서만 출제가 되었다가 이후 계산형 문제가 나오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계산 뿐만아니라 재무관리 전체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으므로 경영지도사 재무관리분야를 준비하는 수험생은 이점 염두하시고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1. 경영지도사 2차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시험출제 난이도

 

재무관리는 예년에 비해 난이도는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수험생 입장에서는 쉽지않은 난이도라고 생각되어 질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과거 기출되지 않았던 분야(국제자금조달, MM배당무관련이론) 및 재무관리의 주된 분야라고 볼 수 없는 분야(운전자본관리, 합병)의 문제 출제로 인해 그렇게 생각되게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2. 경영지도사 2차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시험 문제별 내용분석

 

【문제1】 운전자본관리는 현금, 유가증권, 매출채권, 재고자산 등 유동자산의 관리는 물론 매입채무, 미지급비용, 단기부채 등의 유동부채의 관리를 포함한다고 할 때,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1) 운전자본관리의 목표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6점)
(2) 제조업체의 영업활동인 원재료구입, 제품판매, 판매대금 회수 등의 현금흐름에 따른 영업주기(Operating Cycle)와 현금주기(Cash Cycle)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8점)
(3) 신용기준(Credit Standard)은 외상매출을 허용할 고객을 선별하는 기준이다. 고객에 대한 신용평가 시 전통적으로 고려되는 신용기준 5C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4) 케인즈(John Manard Keynes)가 그의 고전적 저서인“고용, 이자 그리고 화폐의 이론”에서 주장한 유동성을 선호하는 동기(현금보유동기) 3가지를 설명하시오. (6점)

 

운전자본관리 
2011년 서술형 문제 출제 후 새롭게 출제된 분야로써, 영업주기(Operating Cycle), 현금주기(Cash Cycle), 신용기준(Credit Standard) 5C, 케인즈(John Manard Keynes)의 현금보유동기는 암기가 되어 있지 않았다면 풀기가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2】 (주)공단은 현재 보통주와 부채로 자본조달을 하고 있다. 보통주는 10만주를 발행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부채는 차입금만으로 조달하여 액면가와 시장가는 동일하게 10억원이다. 이 기업은 차입금 이용에 따라 연간 5천만원을 이자비용으로 지급하고 있다. 이 차입금은 만기가 1년 단위이지만 이자를 연체없이 제 때에 지급하면 원금상환이 계속 연장되는 조건이다.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단, 계산과정을 쓰고, 계산은 소수점 다섯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넷째자리까지 구하시오) (30점) <문제에서 표는 아래 링크 참조>

 

(1)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Capital Asset Pricing Model)이 성립되는 경우 이 기업의 배타 계수()를 구하시오. (단, 무위험이자율은 3%, 시장의 위험 프리미엄은 4%이다.) (10점)
(2) 이 기업의 타인자본비용을 구하시오. (4점)
(3) 이 기업의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을 구하시오. (단, 계산시 기업의 시장가치를 활용하시오.) (8점)
(4) 이 기업은 기존제품의 생산량 확대를 위한 시설증대를 고려하고 있다. 이 시설증대 투자안의 투자기간은 1년이고, 1년 후 잉여현금흐름(Free Cashflow)은 1.5억원, 투자원금은 1.3억원이다. 이 투자안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을 위해 (3)번에서 구한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을 이용하여 순현재가치법(NPV법)과 내부수익률법(IRR법)으로 투자안을 평가하시오. (8점)

 

자본비용
2009년, 2010년 간단한 계산 및 서술형 문제출제 이후, 본격적으로 논술형 문제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CAPM과 배당평가모형을 적절히 적용하여 자기자본비용을 계산하는“물음(1)”이 풀이의 관건이었으며, 타인자본비용과 가중평균자본비용 및 NPV, IRR문제
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3】 기업의 주인인 주주가 대리인인 경영자에게 의사결정권한을 위임함으로써 발생하는 대리인 문제에 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0점)

(1) 기업의 대리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대리인 비용 3가지를 설명하시오. (6점)
(2) 기업의 대리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2가지를 설명하시오. (4점)

 

대리인이론
2012년 논술형 문제로도 출제되었던 문제로써, 이번 시험에서 가장 쉽게 서술할 수 있었던 내용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문제4】 국제자금조달이 가능한 국제금융시장은 자금조달방법 상 역내금융인가 역외금융인가 또는 간접금융인가 직접금융인가에 따라 현지금융시장(역내시장, 간접금융), 현지자본시장(역내시장, 직접금융), 유로금융시장(역외시장, 간접금융), 유로자본시장(역외시장, 직접금융)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0점)

 

(1) 역내시장(Internal Market)과 역외시장(External Market)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2점)
(2) 현지금융시장, 현지자본시장, 유로금융시장, 유로자본시장에 관하여 설명한 후, 각각의 시장을 이용하는 사례를 1가지씩 제시하시오. (8점)

 

국제자금조달시장
처음 출제된 분야로써, 국제자금조달시장의 종류와 예를 묻는 문제로, 재무관리 맨 끝 국제재무관리에서 굳이 공부 하지 않는 분야의 문제여서 어렵게 생각되어 질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문제5】 (주)대한은 현재 발행주식수가 100만주이며, 타인자본을 전혀 사용하지 있지 않고 순이익 전부를 배당하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 현재 순이익 5억원을 달성하였고 이를 현금배당하려고 한다. 1년후 기업의 가치는 110억원으로 예상되며 이 회사의 적절한 할인율은 10%이다.
이 기업의 일부임원들은 배당정책과 관련된 회의에서 배당금이 너무 적어 주가가 낮게 형성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주당 현금배당금을 현재보다 20%를 더 지급하자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임원들은 필요한 추가자금을 신주발행으로 조달하겠다고 제안하였다.
이 기업의 현재 배당정책(순이익 5억원을 현금배당)과 임원들이 제시한 대안정책(신주발행으로 현금배당을 더 증가하는 정책)에 관해서 밀러와 모디글리아니 (MM: miller and Modigliani)의 배당이론을 참고하여 각 배당정책하에서의 기업가치 계산을 통해 구체적으로 비교 설명하시오. (단, 시장은 완전자본시장임을 가정한다.) (10점)

 

MM배당무관련이론
MM배당무관련이론은 처음 출제된 분야로, 배당락주가의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다면 풀기 어려울 수 있는 분야였습니다.

 

 

【문제6】 합병전 두 기업의 재무상태는 다음과 같다. 다음과 같은 재무상태에서 합병기업 A가 피합병기업 B를 합병하면 1억원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고 가정할 때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단, 계산과정을 쓰시오.). (10점)  <문제에서 표는 아래 링크 참조>

 

 (1) 주가를 기준으로 한 교환비율을 계산하시오. (2점)
 (2) 합병기업의 새로 발행되는 주식수를 계산하시오. (2점)
 (3) 합병 후 합병기업의 총 주식수를 계산하시오. (2점)
 (4) 합병 후 기업가치를 계산하시오. (2점)
 (5) 합병 후 합병기업의 주가를 계산하시오. (2점)

 

합병
합병비율과 합병후 주가를 계산하는 문제로 어렵지 않을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3. 경영지도사 2차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시험 출제경향 및 앞으로의 수험 준비

 

2015년과 2016년도의 문제를 보면서, 과거 경영지도사 2차시험에서 다루지 않았던 분야를 출제하고자 하는 의도를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급적 단순한 계산과 암기보다는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를 선호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향후 경영지도사 2차 재무관리분야의 공부는 충분한 기출문제의 분석 및 풀이와 더불어 전체분야의 고른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2016 경영지도사 2차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모범답안 바로가기 (네이버카페)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