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지도사 자격증 재무관리분야(회계학) 시험 출제경향

:: [자격증] 경영지도사/기출문제

by kinnof 2016. 9. 20. 15:50

본문

경영지도사 자격증 재무관리분야(회계학) 시험 출제경향

 

2016년도 제31회 경영지도사 2차시험 [2016.8.20]

 

 

 

 

 

 

경영지도사 2차 재무관리분야 '회계학' 시험범위는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입니다.

시험을 준비할 때에는 회계원리+중급회계(상) 필수+중급회계(하)는 약40%+원가관리회계까지 공부를 해야 한답니다.

시험준비 tip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기로 하겠습니다.

 

 

 

 

경영지도사 재무관리분야 "회계학" 시험출제 경향 및 답안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재무회계 파트"와 "원가관리회계 파트"로 나누어 올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답안은 지면 관계상 맨 아래에 링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분은 받으시기 바랍니다.

 

 

 

Ⅰ. 경영지도사 재무관리분야 - 재무회계 파트

 

1. 경영지도사 2차 재무회계 출제 난이도

 

올해 경영지도사 2차 재무회계는 전통적으로 많이 출제되었던“현금흐름표”와“재고자산”에서 각각 30점 배점, 10점 배점으로 출제되었고, 2018년부터 대폭 개정 예정인“수익인식”에서 10점 배점으로 출제 되었습니다. 출제범위가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으며, 문제의 난이도 역시 응용된 수준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이론에 충실한 학습을 했다면 어렵지 않게 답안을 작성하실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재무회계가 총 50점 배점으로 출제(2014년까지는 60점 배점)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이 지속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 경영지도사 2차 재무회계 출제경향 및 수험준비

 

최근 10여년간 경영지도사 2차 재무회계는 2013년의 사업결합(30점) 정도를 제외하고는 예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출제되었으며, 출제유형도 이론형 문제 위주(단, 2014년도는 계산형 문제 위주 출제)로 하여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재무관리분야의 타 과목의 출제경향을 참고할 경우, 계산형과 이론형 문제의 출제 비중이라든가, 문제 자체의 난이도는 급격하게 상승하지는 않을 것 같으나 출제 범위에 있어 조금씩 넓어지는 것이 아닐까 예상됩니다.

따라서, 2017년 시험을 성공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빈출되지 않았던 주제라 하더라도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주제들은 빠짐 없이 기본개념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경영지도사 재무관리분야 - 원가관리회계 파트

 

1. 경영지도사 2차 원가관리회계 출제 난이도

 

경영지도사 재무회계분야와 더불어 원가관리회계는 재무관리와 세법이 쉽지 않게 출제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원가관리회계 시험은 작년과 더불어 50점의 배점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2. 경영지도사 2차 원가관리회계 각 시험문제별 내용분석

 

 

【문제1】 제조원가의 흐름 + CVP (30점) 
제조원가 흐름의 문제는 원가회계의 기초 중에서도 기초 문제로, 회계학 1번 문제로 출제됨에 따라 회계학 전체의 답안작성에 있어서 어렵지 않게, 쉬운 접근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다만,“물음(6)”의 문제는 목표이익 하의 CVP분석 문제로, 원가의 흐름과는 관계없는 주제로 원가의 흐름 상 구한 매출원가로 목표판매단가를 구하는 문제로 구성되었으나(7점) 문제풀이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5】 원가의 분류 (10점)
2015년도에도 출제되었던“원가의 분류”문제가 출제되었지만, 변동원가와 고정원가, 직접원가와 간접원가의 개념은 충분히 서술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6】 CVP + 대체가격결정 (10점)
손익분기점 분석문제는 빠지지 않는 주제로, 충분히 해답을 구했을 것으로 보이며, 대체가격 결정문제 또한 관련된 주제를 공부했다면 충분히 해답을 구할 수 있었으리라 봅니다.

 

 

3. 경영지도사 2차 원가관리회계 앞으로의 수험준비

 

2015년과 2016년도의 문제를 보면서, 과거 경영지도사 2차시험에서 다루지 않았던 분야를 출제하고자 하는 의도를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올해 출제된 문제만 보더라도, 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으나 CVP 문제를 제외하고는 과거 출제되지 않았던 부분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향후 경영지도사 2차 원가관리회계분야의 공부는 충분한 기출문제의 분석 및 풀이와 더불어 전체분야의 고른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2016 경영지도사 2차 재무관리분야 (회계학) 모범답안 바로가기 (네이버카페)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