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지도사 자격증 인사관리 시험 난이도 & 출제경향

:: [자격증] 경영지도사/기출문제

by kinnof 2016. 10. 7. 19:32

본문

2016 경영지도사 자격증 인사관리 시험 난이도 & 출제경향

 

 

 

 

 

 

경영지도사 2차시험 세부분야인 '재무관리분야' '인적자원관리분야' '마케팅분야' '생산관리분야' 중에서 이번 포스팅은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분야'의 인사관리 과목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 경영지도사 인사관리 시험 난이도

 

2016년도 경영지도사 인사관리 시험의 난이도는, 예년에 비해 상당히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이해하여 쓰는 문제와 암기하여 쓰는 문제를 혼합한 문제. 둘째, 거시적인 문제의 출현. 셋째, 다양한 교재에서 발췌하여 문제출제 등의 이유입니다.

 

 

 

 

 

 

 

2. 경영지도사 인사관리 과목 시험문제별 내용 분석

 

 

 시험문제 번호

 해당 교과 파트

 시험출제 교재

 [문제1]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

 현재 수험가에서 많이 보는 교과서 중에서,

 연세대학교 이학종, 양혁승 교수님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제3판)

 [문제2]

 인적자원 패러다임

 고려대학교 배종석 교수님의 인적자원론 (제2판)

 [문제4]

 보상의 거래차원

 서강대학교 박경규 교수님의 신인사관리

 [문제6]

 직무공유제

 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교수님의 신인적자원관리

 [문제3], [문제5]

 전직지원제도, 직무분석방법

 각 교과서의 공통된 내용

 

 

 

【문제1】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등장배경과 정의, 성과제고를 위한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3가지 기제(인적자본 측면)와 기제별 구성요소(실행방안이나 제도)에 관하여 논하시오. (30점)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시스템 
경영학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고몰입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출제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이학종 교수님의 교과서의 목차와 내용을 거의 그대로 가져와서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따라서, 이학종 교수님의 교재를 본적 없는 수험생의 경우 전혀 손을 대지 못했을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실무에서“고성과 작업조직”,“고성과 팀”이라는 단어를 들어봤다 하더라도 시험장에서 그 내용을 연결시키기가 쉽지 않았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유사시험(공인노무사)의 2016년도 문제에서“고성과 작업팀”이 출제 되었는데, 관련시험의 문제를 입수하여 학습을 한 수험생이라면 수월하게 작성하셨을 것입니다.

 

 

【문제2】 21세기 급변하고 있는 환경변화에서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한국기업 인사관리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관하여 5가지만 논하시오. (30점)

 

인적자원 패러다임
정답이 없는 문제로써, 출제위원(교수님 등)이 채점하기에 까다로운(귀찮은) 문제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문제2의 경우 부분점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문제1”과 유사한 배종석 교수님의 교과서에 한국기업의 인적자원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자세하게 쓰여있습니다.
수험생 중에는 인적자원의 패러다임의 변화가 아닌 환경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여, 점수가 저조할 것으로 예측되는 수험생이 꽤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적자원관리의 환경변화와 패러다임 변화를 엄격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패러다임 변화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환경변화에 따른 인적자원관리 관점의 변화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3】 전직지원제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전직지원제도가 퇴직자 및 잔류구성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10점)

【문제5】 직무분석의 목적을 설명하고, 직무분석 방법 중에서 면접법 외에 3가지 방법만 설명하시오. (10점)

 

문제3 : 전직지원제도 /  문제5 : 직무분석방법

타시험 기출문제이면서 중요한 주제들 이므로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잘 작성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4】 근로자에 대한 보상은 다양한 거래차원으로 접근할 수 있다. 경제적 거래차원 등 보상에 대한 5가지 거래차원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10점)

 

보상의 거래차원

평이한 문제이나 박경규 교수님의 교과서를 참고하지 않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주제로 판단하여 학습을 전혀 하지 않은 수험생의 경우 거의 작성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신인사관리를 꼼꼼하게 읽어보신 분들은 수월하게 작성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제6】 직무공유제의 의미와 직무공유제의 장․단점을 각각 4가지씩 설명하시오. (10점)

 

생략

 

 

 

 

 

3. 경영지도사 인사관리 기출분석 맺음말

 

전반적으로 2016년도 시험은 30점 논술문제로 말미암아 전체 평균점수가 다소 저조할 것이며(채점을 후하게 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변별력이 매우 높은 과목이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4. 경영지도사 인사관리 기출(시험)문제 모범답안

 

지면 상 링크 걸어드립니다. 편하게 다운로드 해서 보세요 ^^ 

모범답안 바로가기 ㅣ 키노프 경영지도사 : http://cafe.naver.com/kinnofedu/1493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