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 경영지도사 1차 양성과정 면제 최신정보

:: [자격증] 경영지도사/종합정보

by kinnof 2021. 6. 27. 16:31

본문

2022 경영지도사 1차 양성과정 면제 최신정보

 

 

 

1. 국가전문자격 경영지도사 개요

 

기업경영 전반에 걸친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하여 상담 및 자문을 통하여 기업을 탄탄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가르켜 경영컨설턴트라고 하며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국가가 인정해 주는 자격사를 경영지도사라고 합니다.

 

경영지도사는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에 관한 법률』 [2020.4.7공포/ 2021.4.8시행]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전문자격으로서 경영지도사 자격증서를 갖고 있다는 것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해당 분야와 관련된 지식과 소양을 두루 갖추고 있음을 인정하는 의미의 자격을 말합니다.

 

 

2. 경영지도사가 할 수 있는 일

 

중소기업의 경영 문제에 대한 종합진단 및 컨설팅과 기업경영 상의 인사, 조직, 노무, 사무, 재무, 회계, 생산, 유통, 마케팅(판매관리) 및 수출입 업무 등에 대한 진단 및 지도를 실시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경영지도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인적자원관리 :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의 진단 및 지도

②  재무관리 : 재무관리와 회계의 진단 및 지도

③  생산관리 : 생산, 품질관리의 진단 및 지도

④  마케팅관리 : 유통, 판매관리 및 수출입 업무의 진단 및 지도

⑤  위의 ①~④까지와 관련된 상담, 자문, 조사, 분석, 평가, 확인 포함

⑥  위의 ①번 ③번 ④번과 관련된 업무의 대행(중소기업 관계법령에 따라 기관에 하는 신고, 신청, 진술, 보고 등의 대행)

 

 

3. 경영지도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①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필요

②  내부적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경영상의 문제점을 진단, 권고할 수 있는 객관성 필요

③  확고한 주관, 판단력, 추진력 필요

④  팀워크로 업무를 하므로 사람ㄹ들과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교성, 유연한 의사소통

⑤  진취성, 사회성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

⑥  신뢰성, 분석적 사고, 혁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

 

 

4. 경영지도사 시험 시행기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위탁받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 1차시험 중에서 "양성과정시험"만 법정기관인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를 다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경영지도사 1차 일반시험 :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②  경영지도사 1차 면제 :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③  경영지도사 1차 양성과정시험 :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주관

④  경영지도사 2차 시험 :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⑤  자격증 발급 및 실무수습교육기관 :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주관

 

 

5. 경영지도사 1차시험 분류

 

위와같이 경영지도사 1차시험 전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지므로 (2차시험은 구분없이 한가지) 경영지도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본인이 경영지도사 1차시험전형 중에서 어느전형에 속하는지 확인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1) 확인 순서는 ① 1차 면제 → ② 1차 양성과정 → ③ 1차 일반시험 순이며, ①번과 ②번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으면 자동 ③번으로 1차시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2) "면제", "양성과정"과 "일반시험"의 차이점

면제는 1차시험 자체를 치르지 않는 전형이므로 조건이 있고 이를 증빙하여 기간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양성과정과 일반시험은 둘다 시험을 치른다는 것에 공통점이나 준비방법, 난이도, 합격률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양성과정이 상대적으로 합격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그런만큼 양성과정도 조건이 있고 증빙서류 들을 접수기간내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수강료도 있습니다. 양성과정과 일반시험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양성과정]

 

❍ 주관기관: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 시험과목: 6과목(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중소기업관련법령, 영어)

❍ 시험형태: 4지선다형 객관식시험 각과목 25문제씩

❍ 자격요건: 매년초 공고문 참고/ 2022년도 요건변경 시행

❍ 준비방법: 주관기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강의 수료 & 전용교재로 학습 (100% 출제)

❍ 기출문제: 공개되지 않음/ 교재에서 다나옴

❍ 합격기준: 각과목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합격

❍ 합격률: 매년 평균 85%

 

 

[일반시험]

 

❍ 주관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 시험과목: 6과목(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중소기업관련법령, 영어(22년 적용- 공인영어점수대체))

❍ 시험형태: 5지선다형 객관식시험 각과목 25문제씩

❍ 자격요건: 없음

❍ 준비방법: 각자 알아서 공부 (학원실강수업, 인강, 독학 등)

❍ 기출문제: 2013년부터 공개/ Q-Net사이트

❍ 합격기준: 각과목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합격

❍ 합격률: 매년 평균 40%

 

 

[면제]

 

❍ 주관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 시험은 없으며 면제서류 제출기간내 서류를 제출해야 함

❍ 자격요건: 매년초 공고문 참고/ 2022년도 요건변경 시행

 


 

 

1.        일반시험

 

■ 영어과목을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2022.1.1 부터 적용)

 

경영지도사 1차 일반시험에서 기존의 영어시험은 다른 과목과 동일하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직접 출제한 총25문항 5지선다형 객관식 시험이었습니다. 2022년도 시험부터는 영어과목은 시험을 치르지 않고 '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제출'로써 시험이 대체됨을 알려드립니다. 

1차 시험 응시원서 접수마감 일부터 거꾸로 계산하여 2년이 되는 날 이후에 실시된 영어능력 검정시험에서 취득한 성적 
취득 영어능력검정시험 점수는 1차 시험 원서접수시 수험자가 취득한 영어시험 정보(종류, 점수, 취득일자)를 직접입력

 

■ 1차 특별추가접수(빈자리) 서비스 중단 (2022.1.1 부터 적용)

 

영어과목을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함에 따라 접수 이후 공인어학성적 진위 확인을 위한 시간이 소요되어 빈자리(특별추가) 접수 서비스를 중단함을 알려드립니다.

 

 

2.        양성과정시험

 

■ 경영지도사 1차 양성과정 수강자 자격요건 변경 (2022.1.1 부터 적용)

 

①  박사학위 취득 이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 
②  석사학위 취득 이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7년 이상 있는 사람 
③  학사학위 취득 이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10년 이상 있는 사람 
④  전문학사학위 취득 이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15년 이상 있는 사람 
⑤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법률에 따른 지도실시기관에서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

 

변경 전에는 학위취득 전/중/후의 직장 근무경력을 인정해 주었으나 2022.1.1부터 적용되는 기준은 학위취득 이후의 컨설팅 관련한 진단 및 지도의 경력만을 인정해 주는 것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서류인정 및 제출에 관한 구체적인 세부안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며 8월쯤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에서 발표 예정이니 참고하세요. (키노프 경영지도사 카페 게시 예정)

★  참고 :   2021년도까지의 양성과정 수강자 자격요건 (변경전)
 ①   박사학위 취득 전/중/후 관련 실무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 
 ②   석사학위 취득 전/중/후 관련 실무경력이 7년 이상 있는 사람 
 ③   학사학위 취득 전/중/후 관련 실무경력이 10년 이상 있는 사람 
 ④   전문학사학위 취득 전/중/후 관련 실무경력이 15년 이상 있는 사람 
 ⑤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법률에 따른 지도실시기관에서 관련 실무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

 

제도가 변경된다 하더라도 모든 제도에는 예외규정이 있으니 학위대비 회사 근무경력이 많으신분이나 과거에 양성과정에 해당되셨던 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예외사항을 글로 설명하기에는 복잡하여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키노프경영지도사 카페에 문의 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질문시 학위를 꼭 적어주세요)

 

 

3.        1차 면제

 

■ 경영지도사 1차 면제 자격요건 변경 (2022.1.1 부터 적용)

 

1)  면제자격 신설 : 대한민국명장, 국가품질명장, 공인노무사, 변리사, 세무사로서 자격증 취득 이후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을 경우 1차시험 면제. (※ 공인회계사는 종전과 동일함: 취득후 5년이상 실무경력)

 

2) 면제자격 폐지 : ① 기존의 기준 중에서, 경영/경제분야 또는 자연과학분야 박사학위자로서 학교에서 3년이상 전공강의자 또는 지도실시기관에서 경영지도 또는 기술지도와 관련한 근무경력자. ②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관련분야에서 5년이상 실무경력자는 2022년도 경영지도사 1차시험부터 면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요건으로 기 면제자격을 취득한 인원도 2022년도부터는 면제자격에 해당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기타 변경사항

 

■ 기술지도사 2차시험 개편 (2022.1.1 부터 적용)

 

기술지도사 전문분야를 기술혁신관리정보기술관리로 개편함에 따라 종전의 9개 시험분야를 2개 시험분야(기술혁신 정보기술)로 개편됩니다.

 

(기술혁신관리) 2개의 필수과목과 1개 분야별 선택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경영학개론은 신설, 생산계획 및 선택과목*은 현재 기술지도사 2차 시험 분야의 시험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① (필수)기술경영학개론, ② (필수)생산계획, ③ (선택)재료역학 일반금속재료 전기기기 섬유재료학 화학공업양론 환경공학개론 유전공학개론 중 1개 과목 선택

 

(정보기술관리) 현재 정보처리분야 3개 과목과 동일합니다: ① 정보통신개론, ② 시스템응용, ③ 소프트웨어공학


이상으로 국가전문자격 경영지도사에 대한 것과 경영지도사 1차전형인 일반/양성과정/면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좀더 폭넓은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네이버 경영지도사 대표카페인 "키노프 경영지도사"를 방문해 보세요. 경영지도사 시험 준비에 필요한 정보들은 거의 다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행복한 삶을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키노프 경영지도사 : 네이버 카페

[글로벌 기업 경쟁력의 핵심, 경영지도사 학습/실무카페] 교재,기출문제,그룹스터디,학습정보,경영컨설팅

cafe.naver.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