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 경영지도사/종합정보

경영지도사란? 1차시험 합격률은? (인력공단 최근 10년간 추이)

경영지도사 1차시험 합격률 (인력공단 최근 10년간 추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발급, 국가전문자격 경영지도사 시험은 올해(2017년)로 32년(32회)된 역사가 깊은 자격증입니다.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80년대 초반에 도입되어 80년대 중반에 상공부 장관명의로 발급되기 시작하였고, 2007년도까지 중소기업청에서 개별 시행해 오다가 2008년도 정부의 '국가자격시험 통합관리체계 구축방안'에 따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검정업무가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데, 올해가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정업무 시행 10년이 되는 해로써 의미가 있는 년도입니다.

 

경영지도사 시험제도는 1차시험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2차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지며, 1차시험은 다시 3개의 절차로 구분됩니다.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에서 시행하는 경영지도사 1차 양성과정시험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경영지도사 1차 일반시험 및 1차 면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경영지도사 1차 일반시험에 대한 10년간의 합격률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최근10년간 경영지도사 1차 평균 합격률

(2008년 ~ 2017년)

 

 

 

 

경영지도사 외에도 기술지도사가 있는데, 성격은 비슷하나 시험과목만 다릅니다. 년간 응시율이 워낙 없기 때문에, 기술지도사가 있다는 정도만 참고하세요. 10년간 경영지도사 1차시험 평균합격률 24.6%, 기술지도사 합하면 24.2% 입니다. 한해 평균 300~350명정도 많지 않은 인원이 합격하는 시험인데요. 합격률이 낮은 이유 중에 하나가 과목이 많아서 (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중소기업관련법령, 영어) 공부하기에 다소 부담스럽다는 것과 과년도 기출문제와 똑같이 나오면 좋으련만.. 매년 시험경향 및 난이도가 다르다는 점을 둘 수 있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경영지도사가 기술지도사 보다 합격률이 훨씬 높고, 매년 합격률이 차이(15~35%)가 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년도(2017)가 최근 10년간 합격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경영지도사 1차시험은 2차시험에 비할때 그리 어려운 시험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합격률이 낮은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과목수가 많고, 한과목이라도 과락(40점이하)이 있을 경우, 6과목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을 하는 시험이므로 합격률이 낮을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합격률이 낮은 만큼 시험의 난이도가 올라갔고, 앞으로 계속 어려워 지고 있으므로, 독학 보다는 인터넷 강의 또는 오프라인 학원강의를 수강해야만 합격할 수 있다. 독학으로 경영지도사를 공부하는 것은 마땅한 교재도 없을 뿐더러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므로 독학이 어렵다는 얘기는 어디까지나 학원 상술이므로 현혹되지 않기를 바라며, 좀더 자세한 정보는 경영지도사 커뮤니티로는 국내최대 규모(회원수 2만 4천명)인 "키노프 경영지도사" 카페를 참고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는 배너를 클릭하세요 ▲▲▲ 

 

 

 


 

 

 

 

 

▣ 경영컨설턴트 VS. 경영지도사?

 

기업경영 전반에 걸친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하여 상담 및 자문을 통하여 기업을 탄탄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가르켜 경영컨설턴트라 하고,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국가가 인정해주는 자격증을 경영지도사라고 합니다.

 

 

▣ 경영지도사 자격증 제도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부여하는 국가전문자격으로 경영지도사 자격을 갖고 있다는 것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해당 분야에서 관련된 지식과 소양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한다는 의미의 자격입니다.

 

 

 

 

▣ 경영지도사가 할 수 있는 일

 

중소기업 경영문제에 대한 종합진단 및 컨설팅과 기업 경영상의 인사, 조직, 노무, 사무, 재무, 회계, 생산, 유통, 판매관리(마케팅) 및 수출입업무 등에 대한 진단 및 지도를 실시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도입되었으며 할 수 있는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경영의 종합진단, 지도

ㅇ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의 진단 및 지도

ㅇ 재무관리 및 회계의 진단 및 지도

ㅇ 생산, 유통관리의 진단 및 지도

ㅇ 판매(마케팅)관리 및 수출입업무의 진단 및 지도

ㅇ 위의 내용과 관련한 상담, 자문, 조사, 분석, 평가 및 확인 등

 

▣ 시험시행기관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명의로 발급하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서,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경영지도사 1차 일반 및 2차시험의 검정업무를, 경영기술지도사회에서 경영지도사 1차 양성과정시험 및 실무수습교육, 자격증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배너를 클릭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