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지도사 자격증 소비자행동론 시험 난이도 & 출제경향

:: [자격증] 경영지도사/기출문제

by kinnof 2016. 9. 15. 11:07

본문

2016 경영지도사 자격증 소비자행동론 시험 난이도 & 출제경향

 

 

1. 경영지도사 소비자행동론 시험 난이도

2016년 소비자행동은 전반적으로 평이한 수준에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문제를 출제하여 수험생들을 곤란하게 하기 보다는, 예상 가능한 논제 내에서 문제를 출제하되 소비자 행동에 대한 기본 이론적 지식과 마케팅적 적용 능력을 고루 평가하고자 하는 출제 의도가 문제 전반에서 엿보입니다.

 

 

 

2. 경영지도사 소비자행동론 시험 출제경향 분석

【문제1】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나 관여도를 파악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수단-목적 사슬(means-end chains)의 개념과 구체적 연결 단계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수단-목적 사슬이 광고 전략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단, 사례에서는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소비자에게 주는 혜택, 최종가치와 제품속성간의 연결 방식, 광고의 초점이 되는 최종가치, 광고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스타일 등을 언급할 것.) (30점)

수단-목적 사슬
소비자 행동의 측정 도구에 대한 수험생의 기본적인 지식을 묻고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최근의 소비자행동론 출제 경향을 잘 보여주는 문제였습니다. 로키치의 수단-목적 사슬의 기초 개념을 숙지하고 있는지의 여부와 각 단계의 구성 요소를 실제 사례에 맞추어 서술해낼 수 있는지가 것이 관건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2】 다속성태도모델에 관한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1) 다속성태도모델의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관하여 논하시오. (10점)
(2) 대표적인 다속성태도모델인 피쉬바인 모델(Fishbein’s model)과 이를 확장한 모델(Fishbein’s extended mode)의 의미(모델 수식을 포함)에 관하여 각각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0점)

다속성 태도모델
다속성 태도모델 및 피쉬바인 모델과 관련된 문제는 한동안 출제되지 않고 있었으나, 학습 중요도 및 학습량을 고려할 때 출제 1순위로 꼽혀왔던 부분입니다. 그러나 모델의 기본 개념뿐만 아니라 수식까지 포함하여 서술하라는 까다로운 지시문이 등장한 것은 지난 출제 경향에 비추어 볼 때 이례적인 일입니다. 또한 피쉬바인 모델 뿐만 아니라 확장된 피쉬바인 모델에 대한 서술도 요구하는 것을 볼 때, 수험생들이 부족한 학습 시간으로 인해 소홀히 할 것이라 예상하는 부분을 추가 출제함으로써 변별력을 높이려 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문제3】 소비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도 있으나 단순히 그 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정보탐색 자체를 즐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2가지 탐색유형의 개념과 차이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정보탐색의 2가지 유형
소비자 의사결정의 두 번째 단계인‘정보 탐색’중 시점에 따른 외적 탐색의 분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는지를 묻는 간단한 문제였습니다.


【문제4】 프로스펙트 이론(prospect theory)의 개념을 설명하고, 전통적인 효용이론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프로스펙트 이론
소비자 의사결정의 세 번째 단계인‘구매 전 대안 평가’중 기존에 한 번도 출제되지 않았던 대안 평가에 영향을 주는 효과 부분에서 출제된 문제입니다. 이론적 개념 및 마케팅 시사점까지 균형있게 서술할 수 있는 문제로 평가됩니다.


【문제5】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또는 modeling)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그것이 마케팅관점에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10점)

대리학습
2010년 이후 문제가 출제되지 않던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학습 부분에서 다시 기출 문제가 등장하였습니다. 지난해까지 전단계인 정보처리과정에서 기출 문제가 집중되었기 때문에 학습 파트에서 올해 문제가 출제된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보입니다.
기초 개념과 마케팅적 적용을 묻는 문제였기 때문에, 내용을 숙지하고 있는 수험생은 어렵지 않게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6】 점포이미지와 점포분위기는 소비자의 점포 선택에 영향을 준다. 점포이미지의 의미(개념, 속성, 구성요소)와 마케팅에서의 활용방안에 관하여 설명하고, 점포분위기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0점)

점포이미지와 분위기
작년에 점포 방문 동기에 대한 문제가 기출되었음에도 유사 키워드인‘점포 이미지 및 분위기’에서 다시 문제가 출제된 것은 의외의 부분입니다. 다만, 소비자가 자신의 자아 이미지와 일치하는 이미지를 갖는 점포를 선호하며, 점포 분위기가 소비자의 행동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는 핵심적 사항을 기억하는 수험생이라면 좋은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경영지도사 소비자행동론 시험 출제 맺음말

모든 부분을 충실하게 공부한 수험생이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문제가 꼼꼼하게 출제되고 있으므로, 벼락치기식 학습을 지양하고 충분한 시간을 들여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실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 2016 경영지도사 소비자행동론 모범답안 바로가기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