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 경영지도사/종합정보

경영지도사 시험 합격자 발표! 합격률, 난이도 최신정보

2016 경영지도사 시험 합격자 발표! 합격률, 난이도 최신정보

 

 

 

 

 

 

올해로 31년차가 되는 국가전문자격시험인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 2차시험의 최종 합격자가 2016.10.5 큐넷(Q-Net) 사이트를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 및 기술지도사 자격증은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 검정업무를 하고있는 경영 및 기술컨설팅 관련 국가전문자격사 입니다. 매년 하루가 다르게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자격증 중에 하나랍니다. 경영지도사와 유사한 기술지도사 자격증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경영지도사 2차 최종시험 결과, 시험대상자 합계 1,711명, 응시자 1,268명, 합격자 197명이며, 응시자대비 합격률은 15.5%로 집계되었으며, 분야별로는 인적자원관리분야 50명, 재무관리분야 62명, 생산관리분야 13명, 마케팅분야 72명으로 합격률은 최저 10.8%~ 최고 18.8% 를 기록했습니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6100510442060586&outlink=1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올해로써 31년이 되는 중소기업청 시행 유일한 국가전문 자격증 입니다.
2008년에 국가전문자격 관리법이 전면 개정되어, 당시 41개의 국가전문자격증에 대해 각 정부부처에서 시험검정업무를 진행해 왔던 방식을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이관 및 통합하여 2008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검정업무를 해오고 있습니다.

 

 

 

 

 

아래에 보여드리고자 하는 자료들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 이후(2008년부터) 현재(2016)까지 9년동안 시행되었던 경영지도사 대상자, 응시자수, 합격자수, 합격률을 년도별로 보여드리고, 년도별 자료들을 하나로 취합한 분석데이터와 함께 경영지도사 년도별 합격자수 추이를 가독성 있게 그래프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위의 데이터는 2008년부터 몇일전 합격자 발표가 났던 2016년 경영지도사 2차시험까지의 데이터를 모두 합산한 9년간의 경영지도사 합격자 수 및 합격률 입니다. 전체 통계치를 알면, 경영지도사 시험의 난이도와 그에 따른 합격률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2008~2016년 년도별 "합격자수" 추이 (X값: 년도 / Y값: 합격자수(명))

 

 

2008~2016년 년도별 "합격률" 추이 (X값: 년도 / Y값: 합격률(%) *소수점1자리 반올림)

 

 

 

위의 그래프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주관한 2008년부터 2016년까지의 경영지도사 시험 결과 추이를 그래프화한 자료입니다.

* 경영지도사 년도별 합격자수 추이는 2010년과 2015년 마케팅분야와 2013년, 2015년 재무관리분야를 제외하면 비교적 고른 분포입니다. 그러나 합격자수가 워낙 낮은데 비해 합격자수가 들쑥날쑥한 경향은 앞으로 개선되어야할 것 같고, 전체적으로 경영지도사 합격자 수는 낮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경영지도사 년도별 합격률 추이는 그야말로 중구난방입니다. 2008년, 2010년, 2016년은 분야별로 비교적 고른 합격률을 보였으나 그외의 년도는 분야별 격차가 큰 편입니다.  향후 그래프의 산포가 완만하고 조밀해 지도록 검정에 대한 면밀한 체계확립 등 개선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데이터에서 보듯 경영지도사 합격자수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험을 치른 응시자들의 체감 난이도는 올해년도가 가장 높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한가지 노파심에서 말씀드리지만, 합격자수와 합격률은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의 참고용 자료입니다. 2차시험 분야별로 합격자수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매년 합격률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위의 데이터를 보고 2차 응시분야를 선택하면 위험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합격자수가 낮고, 합격률의 큰 격차는 다양한 요소들에 영향을 받으므로,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은 2차분야를 결정할 때, 반드시 "2차분야에 대한 본인의 기본(기초)지식정도", "현재 또는 미래의 주력분야", "기출문제 등을 참고, 가장 공부하기 용이할 것으로 생각되는 분야" 등을 감안하여 소신껏 선택하여 수험준비 하시기를 바랍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의 전망으로는, 한국직업능력개발 및 기타 단체에서 미래 유망직종 1위로 꼽히기도 한 경영컨설팅 및 기술컨설팅의 업무를 수행하는 '화이트칼라' 직업입니다. 최근들어 세무사, 노무사, 감정평가사, 법무사 등 타 자격사의 경영지도사 응시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고, 대학생들의 취업 및 스팩업을 위한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어 향후 경영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인지도 및 전망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kinnofedu